AdFit 광고 설정과 방법
저번 포스팅에 다음 애드핏 광고 신청하는 방법과 광고 단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좀 나눴었죠? 오늘은 조금 더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합니다. 아시는 분들도 계실거고 모르시는 분들도 많이 계실텐데 모르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포스팅을 하려합니다.
개인적으로 애드핏 광고를 꼭 설정하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천천히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드핏 광고를 꼭 설정해야하는 이유
"꼭" 이라고는 개인적인 생각이니 설정해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해보고자합니다. 보통 블로그에 광고 몇개씩 삽입하시나요? 저는 보통 사이드바 포함해서 기본 6개 많게는 10개도 삽입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광고 단위가 많이 있을때의 문제점은 같은 광고가 자주 노출이 된다는겁니다. 애드센스 광고가 다섯개 있다고 가정하면 다섯개중 중복되는 광고가 꼭 있습니다.
그렇게 광고가 노출이 된다면 당연히 수익성에서도 좋지 못 할 것이고 광고를 직접내는 광고주에게도 좋지 않은 일입니다. 자신의 광고가 같은 페이지에 두개 노출이 되고 성과가 없다면 비용만 지불하게 되는것이지요. 그리고 광고가 자주 노출되는 것보다 한 두번 노출되었을때, 그때 클릭수가 생기면 광고 클릭 비용이 더 증가합니다.
다섯개의 같은 광고가 노출되어 한번 클릭이 되는 것과 한개의 광고가 노출되어 한번 클릭을 했을경우 클릭당 비용은 후자가 더 많이 가져가는 것이죠. 그래서 블로그에 광고를 많이 달았다고 해서 수익이 더 좋은것도 아니고 적게달았다고 해서 수익이 더 나쁜것도 아니라는 이야기입니다.
그럼 어떻게하는 방법이 가장 좋을까요?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다양한 광고 업체 광고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애드핏 광고과 애드센스 광고를 같이 삽입시켜 노출이 되더라도 다른 광고가 뜨게 되고 광고주분들에게도 더 좋은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애드핏 광고 단위의 종류
애드핏 광고 단위의 종류는 딱 여섯가지가 있습니다. 위에 사진을 참고하시면 PC / 모바일 광고가 4개 모바일 광고가 2개 있습니다. 각 광고 단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참고만 하시길바랍니다.
160x600 광고 - 세로로 기다랗게 세워진 광고입니다. 보통 사이드바에 사용하는 광고로 사이즈가 지나치게 크거나 작은 편은아니지만 160이라는 폭이 제가 사용하는 블로그 스킨과 맞지 않았습니다. 160이 아니라 300의 폭을 가진 사이드바 광고 단위 였다면 아마 분명히 사용을 했을겁니다.
300x250 , 250x250 광고 -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입니다. 300x250 광고는 매 페이지에 중간광고로 사용하고 있고 250x250 광고는 사이드바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간광고로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사이즈가 아닐까 생각을 해봅니다. 애드센스 광고도 336x280 광고를 중간광고에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반응형 광고도 모바일에서는 336x280 광고와 같은 사이즈로 출력되기 때문에 중간 광고로 사용하기 딱 좋다고 생각합니다. 300x250 광고가 보고서 통계를 봤을때도 가장 수익률이 좋았습니다.
728x90 광고 - 저는 이 광고 단위를 가장 금기시 여기는 광고입니다. 물론 애드센스 광고도 이 광고 단위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광고 단위에 대해서 잘 모르고 사용했었을때는 수익률이 가장 좋았던 광고 단위 중에 하나였는데 얼마전 728x90 광고를 사용하고 모바일 화면에서 출력되는걸 보았는데 광고가 반 정도는 잘리더라구요. 보기에도 좋지 않고 광고 전달성에도 부족한 부분이 많아 그 이후로는 사용하지 않는 광고 단위입니다.
모바일 띠배너 광고 - 모바일 광고는 두개밖에 없어서 두개 다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는 광고 단위입니다. 일단 모바일 플랫폼으로 만들어진 광고인데 PC에서도 출력이 되더라구요 반응형 광고처럼.. 그래서 사용하기 편리하면서도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728x90 광고를 선호하지않는다 라고 말씀드렸는데 애드핏 플러그인 PC버전에도 띠 배너 광고를 삽입하면 728x90 광고 사이즈로 출력이됩니다. 물론 모바일에서는 320x50, 320x100으로 출력이 되죠. 그냥 반응형 광고라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여러가지 형태는 아니지만 사이즈가 고무줄처럼 움직이는 광고 단위라서 그런지 수익률도 괜찮습니다.
애드핏 광고 예시1
애드핏 광고 단위를 페이지에 적용하면 되면 위와 같이 광고가 나타납니다. 오른쪽 상단에 i 모양은 kakao 애드핏 광고 표기구요 보통은 이미지 광고가 열에 아홉은 뜨는편인데 이렇게 간혹가다 텍스트 광고가 노출되기도 합니다.(300x250 기준)
애드핏 광고 예시2
보통은 이렇게 이미지 광고가 많이 집행이 됩니다. 위에 사진은 300x250 본문 중간 광고로 사용하는 광고 단위입니다. 다른 광고업체도 비슷비슷하긴한데 애드핏 광고는 이미지에 여백이 많아서 그런지 조금 더 깔끔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두번째 사진은 모바일 띠배너 320x50 광고입니다. pc화면인데도 광고가 페이지에 맞춰 늘어납니다. 마치 728x90 광고와 같이 형태가 변해서 노출이 되더라구요. 모바일 화면에서는 양쪽 여백 다 없어지고 가운데 이미지만 광고로 노출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들어하는 광고 단위 중 하나입니다.
이처럼 애드핏, 애드센스 광고를 섞어서 사용하게 되면 아무래도 중복되는 광고가 현저하게 줄어들것이고 페이지를 방문한 방문자에게도 조금은 더 본문을 읽기에 불편함을 주지 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도 다른 블로그나 사이트에 접속을 했을때 같은 광고가 주기적으로 나오는 화면을 보게된다면 글을 읽기 굉장히 불편해서 바로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이즈가 각기 다른 광고들을 잘 조합하셔서 광고하는 페이지가 아닌 글에 대한 정보를 조금 더 얻어가는 페이지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수익
수익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편차가 많은 부분이라고 생각이됩니다. 광고의 배치, 단위 등등 설정하는 방법에 따라서 수익차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제 시점으로는 광고 수익이 많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애드센스가 훨씬 더 많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고 애드핏은 부업의 느낌이랄까요? 작은 수익을 가져오고 있습니다. 애드핏에 대해서 많이 검색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CPC보다는 CPM의 수익이 훨씬 좋습니다.
애드센스는 CPC가 가장 강력한 무기죠? 애드핏은 CPM이 수익률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어제 클릭수가 30건이었는데 수익이 만원이었다. 오늘은 클릭수가 3건인데도 만원을 넘길수가 있습니다. 제가 보고서를 보고 분석을 한결과 CPC는 수익에 전혀 도움이 되질 않는 것 같습니다. 광고 노출만 잘 된다면 꾸준히 수익이 발생하실겁니다.
광고 용어 정리
광고요청수, 광고노출수 - 말 그대로 광고를 요청한 횟수, 노출한 횟수입니다. 각 광고단위에서 광고를 요청, 노출 할 때마다 1회로 집계됩니다.
Fill-rate - 광고 요청 대비 실제 노출한 광고 단위의 비율입니다. 계산 공식은 Fill-rate = 총 광고노출수 / 총 광고요청수 라고 합니다. 페이지에 접속을 해서 제가 설정한 광고 단위에 광고가 노출이 되었는데 방문자가 광고가 게재된 위치를 스크롤하지 않으면 요청수는 생기지만 노출수는 생기지 않는거죠. 그에 따른 비율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CPC - 많이들 알고 계시는 용어죠. 1회 클릭당 비용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애드핏 CPC는 수익에 크게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eCPM - 1,000회 노출 기준으로 얻는 예상 광고 수익입니다. 애드핏은 CPM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가져다줍니다.
적립금
말 그대로 수익금입니다. 내가 낸 광고에서 얻는 수익이죠. 예상 적립금과 확정 적립금이 있는데 예상 적립금은 광고 성과에 따라 적립이 되고 이 예상 적립금이 조정 기간을 거쳐 확정 적립금으로 전환이 됩니다. 확정 적립금은 5만원 이상 누적되어야 지급 요청이 가능합니다.
그 외
애드핏의 광고 단위는 한 페이지에 중복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처음에 애드핏 광고 단위를 설정하고 페이지에 삽입을 시켰을때 광고 단위 하나로 여러 위치에 배치를 했었는데, 한 곳 말고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즉, 페이지에 광고 단위 하나만 적용이 된다는것이죠. 애드센스의 경우는 반응형 광고를 2~3개 정도 한 페이지에 적용을 시켜도 전부 노출이 되었었는데 말이죠.
그래서 광고를 하나 이상으로 삽입하고 싶으시면 광고 단위를 여러개 만들어서 각기 다른 위치에 삽입을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광고 단위 설정시 추후 분석을 위해서 단위명을 배치할 위치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 입장에서 예를 들면 저는 광고 단위 생성시 사이즈와 위치 이렇게 해서 작성을 합니다 예)300x250 사이드바1, 250x250 본문 광고 이런식으로 광고 단위를 설정해주면 나중에 보고서를 볼때도 따로따로 어느 위치에서 CPC가 더 발생했는지 CPM이 더 발생했는지 수익은 어떤지 알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고 적용하시는 여러분들이 편하신 방법으로 운영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그저 참고자료라 생각해주시고 혹시나 틀린점이나 수정했으면 좋겠다, 다른 의견이 있으신분들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블로그 관리 > -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서식 관리 팁! 애드센스 광고 편하게 넣기 (4) | 2018.11.03 |
---|---|
[네이버 웹마스터도구]페이지와 연동되는 모바일 앱 링크 해결 방법 (2) | 2018.11.02 |
또 다른 광고 수익, 애드핏 광고 생성 및 신청 (2) | 2018.10.22 |
개인 도메인 블로그에 연동하기 및 짜릿한 후기 (8) | 2018.10.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