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광고 개수를 줄였더니?
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관리/- 애드센스

애드센스 광고 개수를 줄였더니?

by 최 율  2018. 11. 1.

애드센스 광고 개수를 줄이고 찾아온 변화

애드센스 광고 개수에 대해서 간단하게 이야기를 하고자 포스팅을 작성합니다. 광고를 몇개 정도 넣는게 좋을까요? 광고 개수가 많으면 수익도 당연히 많아 지나요? 이러한 질문을 여러번 받아 보았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정답은 없습니다. 정답에 가까운 해답은 있을 수 있겠지만 블로그 상황에 따라, 글을 읽는 사람에 따라 등 여러가지 요인이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광고를 배치하는 요령, 개수, 크기 등 블로그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정리된 방식은 있지만 그것 또한 정답은 아니라는거죠. 이미지 위에 광고를 넣는다. 글이 많은 본문 문단 사이에 넣는다. 사이드 바에 최대한 많은 광고를 배치한다. 등 앞서 말씀드린대로 블로그 환경에 최적화를 시켜야 효과를 본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광고 개수도 마찬가지겠지만 이번에 광고 개수에 대해서 실험을 진행해봤습니다. 결과는 굉장히 만족했는데 어떠한 실험을 했는지 어떻게 결과가 나왔는지 이 글을 읽으시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으면 해서 글을 씁니다. 

광고 개수와 수익

광고 개수와 수익은 비례할수도 있고 비례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겹게 앞서 말씀드린 블로그 환경에 따라서 달라지겠죠. 일단 제 블로그는 광고 개수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도 같이 증가하지는 않았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시작해서 근 2년동안 광고를 엄청 많이 노출을 시켰었는데 수익 그래프는 증가하지 않았었습니다. 

왜 일까요? 그건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조금 알거 같습니다. 

이전 포스팅에서도 다뤘던 내용인데 광고가 많이 노출이 되면 광고주들에겐 좋지 않은 부분입니다. 광고주는 광고가 많이 노출되면 그만큼 비용이 더 드는 셈이죠. 노출한 만큼 클릭이 이루어지고 회원가입이 이루어지고, 계약이 성립이 되면 더 좋은 결과를 맞이 하겠지만 보통의 경우는 아니란거죠. 여러분들도 느껴보셨겠지만 한 페이지에 같은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 엄청 많습니다. 저는 예전에 한 페이지에 다섯개가 같은 광고가 노출되는 경우도 겪어봤습니다. 위에도 옆에도 아래도 같은 광고가 떠있는데 글을 읽어 내리는 방문자들이 당연히 좋아할리가 없고 그 광고 노출로 인해서 클릭이 발생을 했다고해도 CPC 가격은 현저하게 낮게 책정이 됩니다. 

다섯개 광고를 내서 한번 클릭되는 것과 한개 광고를 내서 한번 클릭되는 것. 광고주는 무조건 후자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저에게 돌아오는 수익도 후자가 더 좋습니다. 즉 광고가 많이 노출된다고 해서 클릭율이 높은 것도 아니고 클릭당 비용이 더 좋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낮아지는거죠. 

얼마 전 우연찮게 방문한 블로그가 있는데 하루 방문자수가 7천명 정도 되셨고 글이 3천개 정도 되셨습니다. 그 분이 작성한 글 중 애드센스 노출수, 클릭수, 클릭율 등 집계한 글이 있었는데 그 분이 하루에 얻는 클릭수가 제 한달에 얻는 클릭수보다 더 많았습니다. 

광고가 많이 있었냐구요? 아니요 정확히 일치하는 광고 포함해서 4개였습니다. 상단에 2개 하단에 1개 일치하는 광고1개 해서 총 4개 였습니다. 중간광고도 없었고 사이드바에 광고도 없었습니다. 하루 방문자수는 저의 두배정도 되는데 클릭수는 30배에 가까운 수치였죠. 입을 다물 수 없었습니다. 상위 노출이 많아서 그런가? 싶었는데 상위 노출이 많아도 클릭수와는 큰 차이가 없는데 어떻게 저런 클릭수를 만들어 내신건지 참 궁금했습니다. 

그러면서 깨달은 점. 광고 개수를 줄여야겠다. 


광고 개수를 줄인다는게 수익에 큰 영향을 끼칠거라 생각을 했었고 광고를 줄이면 수익이 반토막 이상으로 줄어들거야.. 라는 생각에 한번도 줄여보진 않았고 오히려 늘리기만 했었습니다. 수익을 목표로 운영했던 시기에는 말이죠. 요즘은 글을 수익으로 생각하지 않고 정성과 즐거움, 여러분들께 보답한다는 의미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달라진 점은 수익이 아니고 재미를 붙였다는겁니다. 그러다보니 수익은 자연스레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달 전 실험을 한가지 시행했습니다. 기존에 애드센스 광고 10개 + 애드핏 광고 7개를 게재했었습니다. 한 페이지에 광고가 17개가 노출이 되었던 거죠. 지금 생각해보면 정말 왜 그렇게 광고에 목을 메달았는지 의문을 가지고있습니다. 현재 제 블로그를 보면 아시겠지만 애드센스 광고 총 5개 애드핏 3개입니다. 애드센스 광고도 사이드바를 제외하면 상단 중간 하단 하나씩 총 3개입니다. 모바일로 접속하시는 분들께는 3개의 광고만 노출이 되는셈이죠. 이렇게 광고를 반이상 줄이고 나서의 변화는 정말 놀라웠습니다.

CPC 단가가 두배에서 세배정도 올랐고 클릭수도 증가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양질의 포스팅이겠지만 광고 개수를 줄이는 방법도 꽤 중요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아직 한달밖에 시행해보지 않았지만 확실히 눈에 뛰게 좋아지고 있다는 건 예상에 들어맞았다. 라고 생각합니다. 수익형 블로그인 티스토리. 전업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부업이나 취미로 운영하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광고 개수에 대해서 한번쯤은 다른 관점에서 생각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광고를 많이 줄이고 저도 제 블로그를 보면서 조금 더 깔끔하고 깨끗하고 가독성이 증가한다는점을 느꼈고 본문을 읽어 내리는데 불편한 점이 없었습니다. 내가 필요한 정보를 얻은 뒤 광고에 눈이 들어오는건 굉장히 자연스러운 현상이더라구요. 아직 실험을 완료하고 결과를 발표하기에는 부족한 기간이지만 효과가 있었고 앞으로 경과를 조금 더 두고보고 다시 완벽한 포스팅을 쓰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고해서 광고를 거의 없다시피 줄이는건 수익증가에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적절한 위치, 배치, 개수를 블로그 환경에 맞춰서 게재하시면 조금 더 운영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느낀점은 어느정도는 알고 있는 상태에서 경험하고, 실험해보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대한 지식, 애드센스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는 상태에서 경험으로, 실험으로만 여지껏 운영해본 블로그였기에 빠른 지름길도 아닌 그렇다고 편한길도 아닌 험한 비포장도로위를 달려왔었습니다. 당연히 블로그 운영과 블로그의 상태는 말도 못하게 허접했고 영향력 또한 없었습니다. 의욕만 앞선다고 잘하는 것이 아니란거죠. 어느정도 지식을 채우고 본인 블로그 환경에 맞게, 스타일에 맞게 운영하시고 꾸준히 이끌어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세모뷰의 리뷰팩토리
▧ 담다의 秀감성채널
▧ il How의 어떻게하지
▧ chyool0723@gmail.com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