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건강에 관한 꿀팁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by 소소로a 2023. 12. 2.

안녕하세요. il how입니다. 오늘은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통증도 굉장히 심하고 돈도 많이 들어가는 우리의 치아. 꾸준히 예방을 잘하셔서 치과를 가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양치 습관이 잘 잡혀있으신 분들은 치과에 갈 일이 많이 없죠.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습관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양치를 제대로 하는 방법,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방법 등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관련 글

 

키스에 놀라운 효능, 키스를 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il how입니다. 오늘은 키스에 놀라운 효능, 키스를 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키스를 할 애인이 있으신가요? 애인이 있으시다면 자주 키스를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

ilhow.com

 

폐렴의 원인과 폐렴을 예방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il how입니다. 오늘은 폐렴의 원인과 폐렴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폐렴은 환절기 때 자주 찾아오는 병 중에 하나입니다. 바이러스나 세균에 의해서 걸

ilhow.com

치아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

귀찮아도 3-3-3 법칙을 실천하자.

3-3-3 치아 관리법 : 하루 세 번, 식후 3분 이내에, 3분 동안 이를 닦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치약에 물 X

습관처럼 칫솔에 물을 묻혀 이를 닦는 사람이 많은데,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물 묻혀 칫솔질을 하면 거품이 많이 일어나는데, 이 거품이 이를 골고루 효율적으로 닦는 것을 방해합니다.

 

어색하더라도 마른 칫솔에 치약을 묻히고 닦아 보세요.

치아에 맞는 맞춤 칫솔

칫솔모는 털 성질에 따라 매우 부드러운 울트라 소프트, 이보다 덜 부드러운 소프트, 평균적인 미디엄으로 분류합니다.

 

자신의 치아 강도에 따라 칫솔모를 골라 쓰는 것이 원칙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소프트를 권장하고, 치아가 많이 파이거나 마모된 사람은 울트라 소프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 방향

이 닦을 때는 위에서 아래로, 아래에서 위로 닦는 방법이 올바릅니다. 옆으로 세게 문지르면 치경부 마모로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가 파입니다.

 

미관상 안 좋을 뿐 아니라 잇몸 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줍니다. 치아 바깥쪽과 혀 닿는 안쪽 면도 같은 방법으로 꼼꼼히 닦아봅시다.

잇몸(치은)도 닦고 있으시나요?

"풍치"라고 불리는 만성치주염은 대표적인 치주 질환입니다. 치석, 치태 속 세균이 만들어낸 독소가 잇몸에 염증을 일으킵니다.

 

잇몸이 붓고, 치아 닦을 때 피가 나거나 입 냄새를 동반합니다. 잇몸 질환이 진행되면 잇몸뿐만 아니라 치조골을 파괴해 치아가 흔들리고 결국 발치해야 하는 상황에 다다릅니다.

 

우리나라 성인의 절반 이상이 만성치주염을 앓고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은 부적절한 칫솔질입니다.

 

치석이나 치태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치석, 치태가 잘 침착되는 치아와 잇몸 사이 경계부나 치아와 치아 사이를 반드시 닦아줍니다.

 

잇몸도 빗질하듯 부드럽게 닦아야 합니다. 이로써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치은이 치아에 잘 부착되어 있는 "부착치은"이 잘 유지됩니다.

 

염증에 대한 저항성도 높아져 결국 치주염을 예방하는 길입니다.

 

이쑤시개 대신 치실과 치간 칫솔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었을 때 흔히 이쑤시개로 빼시죠? 이쑤시개는 끝이 뾰족하고 단단해 치아 사이 삼각형 모양으로 채우고 있는 잇몸인 "치간유두"에 외상을 입히기 쉽습니다.

 

습관이 되면 잇몸이 점차 내려가 치아와 치아 사이 공간이 벌어져 더 자주 음식물이 끼게 됩니다. 이럴 땐 치실과 치간 칫솔이 정답입니다. 치아와 잇몸 사이가 좁은 사람은 치실을, 넓은 사람은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혀는 깨끗한가요?

입 냄새가 고민인 사람이라면 혀를 꼬박꼬박 닦고 있는지 확인합시다. 혀와 입천장도 부드럽게 닦아야 합니다. 구취가 줄고, 양치 후 한층 상쾌한 느낌이 듭니다.

칫솔, 얼마 만에 바꾸시나요?

너무 낡은 칫솔은 플라크 제거력이 30% 이상 떨어진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있습니다. 칫솔의 교체 시기는 치아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칫솔모 털 끝이 벌어지면 바로 새 칫솔로 바꿉니다. 요즘 칫솔에 특별한 인디케이터를 부착해 색깔 변화로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제품이 있습니다.

 

※ 본 건강 정보는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자료입니다. 증상과 상태에 따라 정확한 판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료가 필요합니다.

추천 사이트

 

별과 함께

제품 리뷰, 생활 정보 등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공유하는 사이트입니다.

wthes.com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