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더러움 주의)
본문 바로가기
꿀팁 정보/- 생활 꿀팁

키보드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더러움 주의)

by 최 율  2021. 12. 23.

키보드 깨끗하게 청소하는 방법

오랜기간 사용해왔던 키보드를 세척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생각했던것 보다 훨씬 더러웠고 주기적으로 꼭 청소를 해줘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요즘 SNS에 보면 PC방 갔다와서 피부가 이상해진다거나 피부가 엄청 좋은데 이마 만지는 버릇이 있는 분이 게임방에서 30분을 게임하면서 이마를 만졌는데 피부병이 생겼다거나.. 점점 이런일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이 글을 보고 우리집에 있는 내 키보드 상태를 봤는데.... 정말 가관이더라구요. 이렇게 더러울줄 몰랐습니다. 이래서 피부가 이렇게 간지러웠었나 생각도 했죠. 그래서 하루 빨리 키보드를 청소해야겠다 마음을 먹고 다이소로 직행했습니다. 
 
그래도 저렴한 가격에 여러가지 물건들을 판매하는 곳이니까 분명히 필요한건 다 찾을 수 있겠다 싶었죠. 역시나 필요한게 있었고 저렴하게 구입해서 왔습니다. 
 
이 글을 읽기 전에 더러운 것 싫어하시는 분들은 조용히 뒤로가기 눌러주셔야됩니다. 생각보다 상당히 더럽습니다.....
 

 

키보드 세척 도구

준비물

준비물은 다이소에서 구입한 젤리 클리너, 수건이나 행주, 키 캡 리무버, 청소용 솔(저는 미용솔로 했습니다.), 주방세제나 물 비누, 비닐 봉지(지퍼백) 이렇게만 준비하시면 됩니다. 
 

키보드 청소 시작

한 2년 정도 사용했던 커세어 K70 LUX 제품입니다. 겉보기에도 더럽지만 속을 보면 정말... 왜 이제서야 청소할 생각이 들었나 후회하고 있습니다. 
 

더러운 키보드

이 처럼 키보드는 무진장 더럽습니다. 아마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중 키보드를 살펴보시면 저처럼은 아니시더라도 보통 깨끗하진 않으실거라 생각합니다. ( 더 더러운 이미지는 밑에 나옵니다. )
 

키 캡 리무버

커세어 기계식 키보드를 구매할때 같이 동봉 되어있었던 키 캡 리무버입니다. 혹시나 키캡 리무버가 없다면 신용카드로 빼내셔도 잘 빠집니다. 그래도 키캡 리무버로 빼는 방법이 더 괜찮겠죠?
 

자판 사진 미리 찍어 놓기

자판의 위치를 다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끼우려면 생각이 잘 안납니다. 예전에 아주 예전에 키보드 자판을 다 뺏다가 낀적이 있는데 당연히 알고 있을거라고 생각하고 그냥 뺏다가 다시 끼우기 정말 힘들었습니다. 무조건 휴대폰으로 사진으로 꼭 찍어놓고 작업하시길 권장합니다. 
 

키 제거

키캡 리무버로 자판의 있는 키를 하나씩 제거해줍니다. 제거한 키는 어차피 지퍼백에 넣고 흔들거기 때문에 미리 하나씩 넣어놓는편이 작업하기 더 수월합니다.
 

키캡 모두 제거

키캡을 모두 제거하니 정말 가관이네요. 제가 이런 키보드를 만지고 있었다는게 너무 충격이었습니다. 고양이를 한마리 키우고 있어서 고양이 털과 제 머리카락.... 그리고 엄청난 이물질... 키보드 청소 자주 꼭 해줘야겠죠? 
 

(클릭하시면 이미지가 움직입니다)

키보드 자판 먼지 제거

청소솔로 키보드 자판안에 낀 먼지나 머리카락 등 이물질을 제거해줍니다. 거꾸로 들어서 터는 방법도 좋긴한데 집안에 오염물질이 둥둥 떠다니니 밖에 나가서 털고 오시거나 브러쉬로 천천히 제거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키캡 세척

키캡을 지퍼백에 넣고 주방세제 다섯번 펌핑해줍니다. 물은 키보드 키캡이 거의 잠길때까지 넣어주시면 됩니다.
 

(클릭하시면 이미지가 움직입니다.)

흔들어서 세척하기

지퍼백을 닫아 마구잡이로 흔들어줍니다. 살살 비벼가면서 흔들면 조금 더 세척이 깔끔하게 됩니다. 너무 세게 비비면 키캡에 손상이 올 수 있으니 살살 비벼주시길 바랍니다.
 

다이소 젤리 클리너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한 젤리 클리너 브러쉬로 청소한 자판 틈에 문대문대해서 보이지 않는, 빠지지 않는 이물질들을 꺼내어줍니다.
 

젤리 클리너로 구석구석

멤브레인 키보드와는 달리 축이 있으므로 너무세게 문지르면 젤리 크리너가 잘게 잘려 붙습니다. 이렇게 붙어버리면 떼기 힘드니 살살 문지르면서 이물질을 제거해주셔야 됩니다. 
 
예전에 소형 자외선 공기청정기가 있었는데 필터를 청소하려고 다이소 크리너로 문지른적이 있었는데 필터안쪽 구멍구멍 사이에 껴서 청소는 커녕 바로 버려버렸습니다.... 재생불가였어요. 너무 세게 문지르시면 안됩니다!
 

깨끗해진 자판

누가봐도 눈에 띄게 깨끗해졌습니다. 위에 사진을 누가 보면 제 키보드라고 생각을 전혀 못할테지요. 구매하고 2년만에 처음 청소하는거라 더 꼼꼼하게 한편인지 엄청 깨끗해졌습니다. 제 마음도 깨끗해졌네요!!
 

세척이 끝난 키캡

이물질 세척이 다 끝난 키캡은 마른 수건이나 행주위에 살포시 올려놓고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건조하는 방법중에 가장 좋은방법이 자연건조 하는 방법인데 시간이 너무 오래걸려서 저는 구석구석 행주로 닦아주고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은 드라이기로 말렸습니다. 드라이기로 말릴때 너무 가까이서 말리면 키캡의 사출이 변형될 수 있으니 조금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말려주셔야 이런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키캡 말리기

기계식 키보드라서 키캡에 홈이 많이 있습니다. + 모양으로 된 결합부위에 물기가 잘 빠지지 않더라구요. 손으로 턱턱 털어주고 드라이기로 깔끔하게 말렸습니다. 혹시라도 키캡에 물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키보드와 결합하면 문제가 생길수도 있기 때문에 다른 작업보다 더 꼼꼼하게 진행을 했고 시간도 많이 걸렸습니다.
 

키보드 자판에 키캡 끼우기

이제 하나하나 미리 찍어 놓은 사진을 보면서 키캡을 결합해주면 끝입니다. 확실히 아까 말씀드린대로 위치를 다 아는거 같아도 헷갈리는 부분이 꽤 있더라고요. 확실히 사진 찍어놓길 잘한 것 같습니다.
 

기계식 키보드 청소

새 키보드로 변신

제 키보드가 맞나 싶을정도로 깨끗해졌습니다. 아니 거의 새거를 다시 재 구매했다고 생각해도 되겠네요! 이렇게 세척을 하고나니 기분도 좋고 키보드 치는맛이 또 달랐습니다. 비싸게 금액을 주고 구매한 키보드라서 그런지, 손에 아주 잘 맞는 키보드라서 그런지 애정이 더 가더라구요. 원래같았으면 키보드를 바꿨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하하. 
 
청소하기 전 제 키보드를 보신 분들은 지금 바로!!! 키보드 세척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람 손끝이 참 더럽하고하는데 이 키보드는 하루에도 몇천번씩 사람 손을 타기 때문에 깨끗할리가 없습니다. 저도 이제 한달에 한번정도는 시간내서 키보드를 항상 청결하게 유지를 해줘야 될 것 같습니다.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