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낚시 용어 깔끔하게 정리!
본문 바로가기
낚시 정보/- 용어

바다 낚시 용어 깔끔하게 정리!

by 최 율  2018. 12. 26.

낚시 용어 총 정리

낚시를 좋아하고 자주 가지만 조과는 그렇게 좋지 않은 최 율입니다. 오늘은 낚시 용어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합니다. 낚시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혼자서 공부하고 낚시하는 것 보다는 카페나 다른 커뮤니티에서 다른 조사님과 낚시를 동행하면 낚시를 보다 더 빠르게 배울 수 있는데요. 어느정도 낚시 관련 용어를 알아야 대화가 편하게 되지 않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기초적인 용어부터 깔끔하게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요즘 "도시어부" 덕에 낚시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이 느셨는데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바람에 글을 작성해봅니다. 

(컨트롤(CTRL) + F 단축키를 사용하셔서 궁금하신 용어를 검색하시면 정확한 정보를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다 낚시 용어




원투 낚시

말 그대로 원거리에 투척해서 물고기를 낚는 낚시입니다. 낚시 종류중에 가장 멀리서 물고기를 낚는 방법으로 낚시를 입문하시는 초심자분들에게 추천하는 낚시입니다.

릴 찌낚시

부산(남해권)에서 가장 많이 하는 낚시가 릴 찌낚시입니다. 릴 찌낚시는 스피닝릴과 찌를 이용해 중상층에 있는 물고기를 낚는 낚시입니다. 생각보다 여러가지를 신경써야 되는 부분이 많아 낚시를 어느 정도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루어낚시

루어낚시는 루어라는 가짜미끼(인조미끼)를 사용하여 다양한 액션으로 진짜 미끼처럼 속여 하는 낚시를 루어 낚시라고 합니다. 

민장대 낚시

낚싯대와 원줄만 사용하는 낚시로 보관과 채비준비가 편리하고 릴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연안에 가까이 붙는 물고기를 낚을때 사용합니다.


카고 낚시

낚시 채비에 카고라고 불리는 미끼통을 달고 그 안에 크릴 또는 집어제를 넣고 물고기를 유인하는 낚시입니다.

지깅 낚시

루어낚시의 일종으로 먼 바다로 나가 무거운 루어 채비를 바닥까지 내려 반복적인 고패질로 대형 물고기를 유인하는 낚시입니다.

구멍치기

테트라포트 구조물 사이나 또는 그런 지형에 낚시줄을 내려 물이 들어왔을때 물고기를 낚는 낚시입니다. 고급 어종을 노리기는 어렵지만 손맛을 느끼기는 좋습니다.

조사

낚시하는 사람. 낚시꾼들 사이에서 낚시꾼을 부르는 용어로 성을 따서 최 조사, 김 조사 등 명칭하여 부릅니다.

꽝 + 조사

말 그대로 꽝만 치는 조사님을 뜻하는 말입니다. 출조를 나가서 물고기를 낚지 못하는 조사님을 우스광스럽게 표현한 일종의 속어입니다.

미끼

물고기를 유인하기 위한 먹이로 청개비나 혼무시, 크릴 등을 말합니다.

캐스팅

원투낚시, 릴 찌낚시, 루어 낚시 등 바다를 향해 채비를 날리는 행위를 뜻 합니다.

채비

채비란 물고기를 낚기 위해 사용하는 낚시 도구. 글을 쓸때 종이와 볼펜이 필요한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인트

물고기가 모여 있는 장소 또는 지점입니다. "부산 낚시 포인트좀 알려주세요", "태안 낚시 포인트좀 알려주세요" 처럼 물고기가 잘 잡히는 장소를 포인트라 합니다.

조과

물고기를 낚은 성과입니다. 조과가 좋다 라는 말은 물고기를 많이 잡았다라는 말이겠죠.


조황

특정 지역의 전체적인 조과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부산 앞바다 조황이 좋습니다.", "OO 방파제 조황이 좋다" 라는 표현을 합니다.

몰황

조황과 반대되는 말로 물고기를 낚지 못하는 그런 상황이나 장소

출조

낚시를 하러 가는 것을 출조라 합니다. 예를 들어 "오늘 OOO 출조 현황", "OOO으로 출조 나갑니다"

물칸

낚시로 잡은 물고기를 보관하는 장소. 보통 갯바위 지형에서 썰물 때 지형이 파인 곳. 바닷물이 고여 있어 물고기를 살려서 보관할 때 사용합니다. 

너울성 파도

먼 바다에서 밀려 들어오는 파장이 있는 파도입니다. 갑자기 파도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너울성 파도가 있을 때는 안전한 곳으로 장소를 옮겨 낚시를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밑걸림

말 그대로 바위나 해초 등 바닥 지형에 낚시 바늘이 걸리는 현상을 밑걸림이라고 합니다. 원투 낚시, 루어 낚시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물속에 잠겨 보이지 않는 바위를 "여" 라고 합니다. 수중여 라고도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저기에 여가 있어서 밑걸림이 심해" 


내만권

낚싯대를 타고 나갔을 때 육지로부터 멀리 떨어지지 않은 지점

원도권

내만권과 반대로 배를 타고 나갔을 때 시간상으로 1시간 이상의 먼 거리 

물색

바닷물의 색을 뜻합니다. 물색은 조과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데 내만권에서는 물색이 탁한 게 좋고 원도권에서는 맑은게 더 유리하다고 합니다.

청물

물색이 굉장히 맑다는 뜻. 청물이 끼었다, 청물기가 있다 등 내만권에서는 물고기들이 예민해져 조과가 좋지 않습니다. 

뻘물

물색이 탁하거나 흙탕물일 때를 일컫는 말입니다. 수문을 열거나 심한 파도 등으로 물색이 너무 탁해지면 물고기들의 시야가 좁아 조과가 좋지 않습니다.

씨알

물고기의 길이를 뜻합니다. 씨알이 좋다. 라는 말은 물고기가 크다는 말 입니다. "오늘 대체적으로 씨알이 좋네?" 이런 표현을 많이 씁니다.

빵(빵이 좋다)

물고기의 체고를 뜻하는 말입니다. 올바른 용어는 아니지만 흔히들 많이 쓰는 말로 "농어 빵이 엄청 좋네" 이런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체고가 좋다는 겁니다. 쉽게 이야기하면 뚱뚱하다!


대물

큰 물고기를 지칭하는 말로 평균 이상 크기의 물고리를 일컫는 말입니다. 보통 농어가 50~70 센치다 하면 80~90 센치의 농어를 잡았을때 대물이라고 표현합니다. 

대상어

낚시꾼이 그날 잡기로 마음먹은 물고기를 대상어라고 합니다. 대상어에 따라 낚시 방법이나(원투, 릴찌, 루어) 채비가 달라집니다.

손님고기

대상어가 아닌 물고기. 농어를 잡기 위한 채비를 가지고 낚시를 하던 중 농어가 아닌 다른 어종의 물고기를 낚았을 경우.

홈통

안쪽으로 들어간 형태의 갯바위 또는 지형을 뜻 합니다. 바람이 많이 불고 조류가 빠를 경우 홈통에서 낚시하는 것이 조과가 좋습니다.

물골

바닷속의 골짜기로 움푹 파인 갯바위 지형. 회유성 어종들이 지나가는 길목으로 대물이 종종 나오는 지형입니다.


가장 기초적이고 자주 쓰이는 용어들로 정리해봤습니다. 추후에 조금 더 전문적인 용어에 대해서 추가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제 머릿속에서 나온 자료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잘못된 점이나 추가로 넣었으면 하는 용어가 있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항상 안전하게 낚시하시고 대물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조금은 도움이 되셨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씩 부탁드리겠습니다.

▧ 세모뷰의 리뷰팩토리
▧ 담다의 秀감성채널
▧ il How의 어떻게하지
▧ chyool0723@gmail.com

그리드형(광고전용)

댓글